발행일 | 2022-12-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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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재)한국통계진흥원 | 다운로드 | |
비고 | 979-11-958864-8-7 (93300) |
❚ 연구진
연구책임자 이영경 (한국통계진흥원 부연구위원)
참여연구원 전혜정 (한국통계진흥원 연구원)
오유진 (한국통계진흥원 선임연구원)
❚ 연구자문위원 (가나다 순)
김정연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
박천웅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
유시형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수석연구원)
<차례>
제1장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2장 선행연구
1. 빅데이터 특성
2. 빅데이터 활용 통계의 품질관리 필요성
3. 빅데이터 품질 차원별 관리 방안 관련 연구
제3장 빅데이터 활용 통계의 품질관리 세부진단지표 구성방안
1. 세부진단지표 구성 방안
2. 빅데이터 품질관리 세부진단지표 지표(안)
제4장 빅데이터 활용 통계 진단방안의 시범적용
1. 시범 품질진단 절차
2. 시범 품질진단 결과
제5장 빅데이터 활용 통계의 품질관리 발전 방향
1. 자체통계품질진단 수준에서의 빅데이터 품질관리 방안 정립
2. 실험적 통계의 국가승인화 방안을 고려한 진단지표 수정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요약>
국가통계의 작성 자료원이 빅데이터로 확대됨에 따라 새로운 특성을 지닌 다양한 통계가 생겨나고 있다. 통계청은 통계 관리체계의 차등화, 통계작성기관의 범위 확대, 실험적 통계제도의 도입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대처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빅데이터를 국가통계로 승인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 및 빅데이터 품질 관리 체계는 아직 미흡하다. 빅데이터의 특성 및 국가통계의 성격을 고려하여 빅데이터의 품질관리방안 마련 및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빅데이터 품질관리 방안을 비교·분석한 결과에 근거하여 빅데이터의 특성에 맞는 통계품질 관리 방향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빅데이터 활용 통계 진단지표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실제 공표되고 있는 빅데이터 활용 통계인 통신모바일 이동통신량 통계에 시범 적용하여 마련된 진단지표의 실제 활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통계(가공통계) 정기통계품질진단 수준에서 빅데이터 활용 통계를 품질 관리하기 위해서는 향후 몇 가지 발전방향을 고려하여 지표를 수정·보완 후 정책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특히 현재수준에서 작성기관이 보유한 빅데이터 활용 통계의 품질관리 체계는 진단평가를 받기에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으므로 자체품질진단 수준에서 빅데이터 품질관리 방안을 우선 적용하여 점진적인 품질 향상을 견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험적 통계 중 다수는 빅데이터 활용 통계이므로 향후 실험적 통계의 국가승인화 정책 추세를 엄밀히 반영하여 품질진단 지표를 수립 및 적용한다면 빅데이터 활용 통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